UPDATED. 2021-06-23 08:46 (수)
선병원, 전국 최초 '자율소방소' 설치
선병원, 전국 최초 '자율소방소' 설치
  • [충청헤럴드=박성원 기자]
  • 승인 2019.05.01 10:2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0일 원내 화재 대피 훈련 실시… 소화기, 방연 마스크, 방화복 등 배치
대전 선병원, 원내 화재 대피훈련 장면.
대전 선병원, 원내 화재 대피훈련 장면.

선병원재단 대전선병원이 30일 원내 화재 발생을 가정한 화재 대피 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71병동 병실에서 화재가 발생한 상황을 가정한 가운데, 원내 직원 30여 명이 연락통보반, 초기소화반, 대피유도반으로 편성돼 화재방송, 119 신고, 소화기 및 소화전 사용, 대피 유도 등을 신속하게 수행했다.

화재는 즉각 이뤄진 신고와 초동 조치로 조기 진압됐으며, 입원 환자들은 대피유도반의 안내에 따라 유형별로(거동 가능 환자, 보행기구 및 부축 필요 환자, 중환자) 무사히 피신했다.

박노경 원장은 “선병원은 화재로부터 안전한 병원을 목표로 주기적인 소방 훈련을 실시하고 있다”며, “모든 직원이 철저한 대비야말로 환자 안전이고 환자 생명을 지키는 길이라는 생각을 갖고 화재 대피훈련 및 인명구조 훈련에 적극 임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대전선병원은 화재 발생 시 초기에 진압할 수 있도록 전국 최초로 병원 내 자율소방소를 설치해 소화기, 방연 마스크, 방화복 등 소방물품을 유사시 이용할 수 있게 했다.

이와 함께 각 병동에선 유독가스에 대비하기 위해 모든 병상에 방연 마스크를 1:1로 비치했으며, 환자 유형별 대피유도 방법을 매뉴얼화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윤일호 2019-07-25 16:40:04
국민들이 제대로 된 방연마스크를 선택하기 위해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내용이다.
① 제품 포장은 어둠 속에서도 찢기(개봉하기) 편리한가? (눈감고도 포장을 개봉 할 수 있어야 한다.) ② 방연마스크를 남녀노소, 안경 낀 사람도 쓰기 편한 구조인가? ③ 연기와 화염으로부터 눈을 보호 할 수 있는 두건(후드)식인가? (얼굴 보호 및 눈을 연기와 유독가스 부터 격리하여 안전하게 시야확보를 통한 탈출구 찾기에 편리해야 한다. 물수건 형태는 이 기능이 취약하다.) ④ 두건(후드)은 화염이 닿을 때 불이 붙지 않는 난연(難燃) 재질인가? (라이터로 10초간 두건 표면에 화염(火炎)을 접촉시켜 연소 테스트를 해본다. 이 때 두건에 불이 붙어서 그을음을 내며 연소하면, 얼굴 피부에 불똥이 떨어져서 2차 화상을 유발 위험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