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06-23 08:46 (수)
문재인 정부의 특별사면 '누가' 사면되나?
문재인 정부의 특별사면 '누가' 사면되나?
  • [충청헤럴드=박상현 기자]
  • 승인 2017.12.29 1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정부 들어 첫 특별 사면이 29일 단행됐다.

◇어떤 사람들이 특사되나=무술년 새해를 앞둔 이날 정봉주 전 의원과 용산참사 관련자를 포함한 모두 6천444명이 특별 사면 대상이다.

지난 2013년 1월 31일 오전 당시 정부의 특별사면으로 용산 철거민 구속자 이충연(뒤) 용산4구역 철거대책위원장이 안양교도소에서 석방돼 아내 정영신씨와 포옹하고 있다. 오른쪽은 어머니 전재숙씨[사진=연합뉴스 자료]
지난 2013년 1월 31일 오전 당시 정부의 특별 사면으로 용산 철거민 구속자 이충연(뒤) 용산4구역 철거대책위원장이 안양교도소에서 석방돼 아내 정영신 씨와 포옹하고 있다. 오른쪽은 어머니 전재숙 씨 [사진=연합뉴스 자료]

이 가운데 운전면허 취소·정지·벌점에 대한 특별 감면 조치와 생계형 영세 어업인 면허·어업허가 행정제재 특별 감면이 병행돼 특별 사면 대상자를 포함, 165만 명이 특별 사면·복권·감형 및 특별 감면 혜택을 보게 됐다.

29일 특별사면을 받은 정봉주 전 국회의원[사진=연합뉴스]
29일 특별 사면을 받은 정봉주 전 국회의원 [사진=연합뉴스]

이중에도 사면 대상에 포함된 수형자 1천72명 가운데 형기의 3분의 2를 복역한 831명은 남은 형의 집행을 면제받는다.

또한 형기의 2분의 1 이상, 3분의 2 이하를 복역한 241명은 남은 형을 절반으로 감경받는다. 집행유예자와 선고유예자 5천324명에 대해서는 형 선고의 효력이 상실된다.

어린이(유아)를 데리고 있는 여성 수형자, 고령 또는 중증환자 등 불우 수형자 등 18명도 포함됐다.

정치권에서는 'MB 저격수'로 유명한 정봉주 전 의원이 유일하게 이번 사면으로 특별 복권됐다.

그는 지난 2007년 17대 대선을 앞두고 이명박 전 대통령의 BBK 실소유주 의혹을 제기했다가 선거법 위반 혐의로 징역 1년을 선고받고 충남 홍성교도소에서 만기복역했다.

그는 2022년까지 피선거권이 박탈돼 있었으나 이번 특별 복권을 계기로 정치 활동을 재개할 수 있게 됐다.

용산 사건 철거민 25명도 사면 대상에 포함됐다. 다만 용산 참사 철거민 중 재판 중인 1명은 사면 대상에서 제외됐다.

용산 참사는 지난 2009년 1월20일 새벽 서울 용산 재개발 지역의 남일당 4층 건물을 점거 농성 중이던 철거민들을 경찰이 진압하는 과정에서 옥상 망루에 불이 붙어 농성자 5명과 경찰관 1명이 숨진 사건이다.

박상기 법무부 장관이 29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브리핑룸에서 문재인 정부 첫 특별사면 관련 발표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박상기 법무부 장관이 29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브리핑룸에서 문재인 정부 첫 특별 사면과 관련한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특사·복권·감형 등에서 누가 제외됐나=정부는 형사범 특별 사면 대상에서 살인·강도·성폭력·뇌물 수수 등 경제인·공직자의 부패 범죄, 강력범죄는 제외됐다.

노동계를 중심으로 민중 총궐기 시위 주도 혐의로 징역 3년형이 확정, 복역 중인 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을 사면해달라는 목소리도 높았지만, 내란 음모 사건으로 복역 중인 이석기 전 통합진보당 의원도 대상에서 빠졌다.

경제인도 사면 대상에서 배제됐다.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 후보 당시 '반부패·재벌 개혁' 차원에서 횡령이나 배임 등 경제범죄를 엄정하게 처벌하고 사면권을 제한하겠다고 공약했었다.

◇정부 입장=박상기 법무부 장관은 "이번 사면은 형사처벌이나 행정제재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일반 서민들의 부담을 덜어주고, 정상적인 사회생활로 조기에 복귀할 수 있도록 기회를 부여하는 데 그 취지가 있다"라며 "경제인 공직자의 부패 범죄, 각종 강력범죄를 사면 대상에서 배제하고 이주노동자 등 사회적 약자를 포함한 일반 형사범 다수가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조치했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