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06-23 08:46 (수)
대전교육청, 교과교실제 도입 매뉴얼 개발·보급
대전교육청, 교과교실제 도입 매뉴얼 개발·보급
  • 박희석 기자
  • 승인 2021.03.15 14: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교학점제 학교공간조성 가이드 역할 수행

 

대전교육청이 발간한 교과교실제 도입 매뉴얼 표지.[사진=대전교육청 제공]

[충청헤럴드 대전=박희석 기자] 대전시교육청은 고교학점제 전면 시행 대비 고교학점제 운영을 위한 학교공간조성을 유도하고 공간조성이 절차에 따라 체계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고교학점제 학교공간조성을 위한 교과교실제 도입 매뉴얼’을 개발·보급한다고 15일 밝혔다.

이 매뉴얼은 ▲학점제형 학교공간조성의 의미·유형·원리 ▲교과교실제 도입 절차 ▲교과교실제 운영 등 3개 영역으로 구성, 교과교실제 도입 절차를 6단계로 구분 후 시기별 추진 내용을 안내해 매뉴얼의 활용성을 높였다.

또 공간조성 관련 연구 자료·동영상 자료 등의 참고자료 및 사용자참여방법·의견수렴설문지 등의 다양한 예시 자료를 수록해 실무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했다.

2019~2020년에 고교학점제 학교공간조성을 목적으로 교과교실제를 도입한 학교 업무담당자들로 구성된 TF팀과의 여러 차례 협의를 거쳐 개발된 이 매뉴얼은 시설사업 추진 시 생소한 절차와 지침 등으로 학교가 겪을 수 있는 어려움을 경감시키고 원활한 업무 추진을 가능하게 한다.

매뉴얼은 대전 지역 고등학교에 5부씩 배부할 예정이며 교과교실제 도입 희망 학교가 신청서를 제출하고 비전을 구체화해 설계·시공 과정을 추진하는데 의미 있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또 교과교실제를 도입하는 학교가 아니더라도 이 매뉴얼을 통해 고교학점제 학교공간조성에 대한 이해도 제고가 가능하다.

교과교실제 구축 학년도에 시설공사를 통해 고교학점제 운영을 위한 공간을 확보하고 다음 해부터 교과교실제 운영을 통해 고교학점제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학생활동중심수업을 활성화하도록 한다.

고덕희 교육정책과장은 “고교학점제 안착을 위해서는 공간조성이 중요하다”며 “이 매뉴얼이 학교 현장에 적극 활용돼 고교학점제 운영을 위한 학교공간조성의 길잡이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