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교육 유용한 정보 공유
[충청헤럴드 심영운 기자] 대전시동부교육지원청 동부마을교육지원센터는 마을교육 소식지 ‘동고동락’ (봄호)를 발행해 관내 학교에 배부했다고 20일 밝혔다.
동고동락은 계절별로 발행하며 관내 초ㆍ중ㆍ고ㆍ특수학교에 웹소식지 형태로 배부해 마을교육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공유한다. 또 마을교육공동체 간 원활한 소통을 위해 혁신교육지구(동구ㆍ중구ㆍ대덕구)에도 배부할 예정이다.
그동안 동부마을교육지원센터는 마을교육공동체 사업을 지원해왔지만, 마을 결합 교육과정 운영에 어려움이 있다는 일선 교사들의 의견과 함께 혁신교육지구 사업에 학교의 관심이 적어 프로그램 추진에 애로가 있다는 마을교육 업무 담당자의 고충이 있었다.

이에 따라 동고동락은 마을 결합 교육과정 초ㆍ중ㆍ고 우수사례를 발굴ㆍ보급해 일선 교사들의 부담감을 줄이고, 혁신교육지구 사업 안내와 홍보 등으로 학교와 긴밀한 관계를 구축한다. 또 동부마을교육지원센터의 마을교육 구심점 역할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한 자료도 콘텐츠로 구성했다.
유덕희 교육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학교와 마을이 협력하고 상생하는 마을교육공동체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며 “동부마을교육지원센터의 체계적 마을교육공동체 지원으로 학교와 마을이 만나 더 행복한 동부교육을 실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